한 달에 한 번씩 머리가 터질 듯 아프고 정수리와 이마, 눈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꼭 압력이 높아지면 몸을 짓누르는 것처럼 통증이 나타나는데, 웬만큼 아픈 정도로는(월경통 등) 진통제를 안먹고 넘어가는데 두통이 나타나면 참을 수 없어 펜잘을 한알씩 복용합니다.
진통제 먹고 휴식을 취해주면 한 번도 아픈 적이 없는 것처럼 좋아지네요. 아플 때 병원을 가야 어디가 아프다 자세하게 얘기할 수 있는데 약을 먹으면 좋아졌다가 한달 후 또 아파오네요.. 참 메스꺼운 느낌도 듭니다. 이런 패턴이 계속 반복되니 걱정됩니다. 뭐 떄문에 아픈지 알려주세요.
답변 드립니다.
편두통 증상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편두통은 전조증상이 먼저 나타나거나 그런 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머리가 박동성으로 아픈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조증상으로는 머리가 아픈 느낌, 속 메스꺼움, 눈에서 빛이 반짝이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약을 복용하고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두통일 때는 약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휴식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 수면: 편안한 환경에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두통의 경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통이 심할 때는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목욕 또는 찜질: 온수 목욕이나 찜질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먹는 습관 관리: 급격한 혈당 변화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식사와 건강한 먹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므로, 먼저 가까운 신경과나 신경외과를 찾아가서 전문가의 진찰을 받으시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통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을 취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