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을 진행했는데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 수치가 217로, 이상지질혈증 의심으로 진료 요함이라고 결과지에 써있습니다. 검색해보니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이 혈액에 쌓인 지방이라고 하던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 드립니다.
중성지방이 높아지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하지만, 정확히 말하면 이상지질혈증의 하나일 거예요. 주로 술, 비만, 유전적인 이유로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검사 전에 12시간 이상 금식을 했는지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만이 아니시고, 술 문제가 크지 않다면 괜찮은 면이 있는 것 같아서요.
이상지질혈증이 있다면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들
이상지질혈증은 혈중 지질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주로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수치가 측정되며, 각각의 이상치는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 총 콜레스테롤 이상: 고콜레스테롤 수치는 동맥경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맥 내벽에 지방이 쌓여 혈액 흐름을 방해할 수 있어 동맥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LDL 콜레스테롤 이상: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도한 양이 혈관 벽에 쌓여 동맥경화를 유발하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HDL 콜레스테롤 이상: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습니다. 낮은 HDL 수치는 동맥경화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높은 수치는 보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중성지방 이상: 중성지방은 주로 식사로부터 나오는 트리글리세라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다한 중성지방은 심혈관계 질환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성지방 외에도 H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을 함께 측정해봐야 해요. 그래도 현 상태에서는 높게 나왔다 하더라도 현재로서는 약물치료가 필요한 정도는 아닐 겁니다. 계속해서 높게 나온다면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식사를 조절하는 게 좋을거같습니다.